역사관

  • Home
  • 역사관
  • 이달의 CNU

이달의 CNU

[8월] 수강신청
[8월] 수강신청
작성자 충남대학교 박물관
조회수 390 등록일 2021.05.07


8월은 방학이지만 2학기 준비로 분주한 달이기도 하 다. 2학기 준비는 8월 초 수강신청을 시작으로 하여 등록금 납부, 8월 마지막 주 수강신청 확인 및 변경과 함께 개강으로 이어진다. 좋은 강의,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수강하기 위한 학생들의 노력은 수강신청 기간 시작 전부터 이루어져 개강 후 확인 및 변경기간까지 계속된다. 8월 한 달간, 수강신청과의 싸움이 끊이지 않는 것이다. 

 

2000년 6월 1일 우리학교는 “통합정보시스템(CHIMES)”을 개통하였다. 이 시스템을 통해 모든 학내의 학사 및 행정업무처리가 이루어졌다. 무엇보다 학생들은 이 통합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설강 교과목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강의 신청을 하며 성적과 등록 및 장학 등을 관리할 수 있다. 

 

통합정보시스템 구축으로 수강신청은 일대 변혁을 하게 되었다. 1999년까지의 수강신청은 수강편람 책자를 통해 강좌를 확인하고, 신청서를 작성 해당 학과를 찾아다니며 직접 확인을 받아야 했다. 그러나 이 시스템이 개통되면서 많은 편리함을 주었다. 학교에 직접 오지 않고도 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든지 설강 교과목에 대한 정보를 얻고, 신청을 하고, 신청 현황도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다. 그렇지만 편리함 만큼 문제점들은 신청기간마다 등장했다. 시스템 개통 1년 후인 2001년에는 서버 과부하로 인하 접속 불가, 속도느림 등 기술적 문제들이 많았다. 만여명의 학생들이 한꺼번에 접속한데 따른 결과이기도 했다. 

 

2002년도에는 서버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수강신청기간을 학년별, 신입생/재학생별, 과목별(교양/전공)로 나누어 8월초에 2번 실시하기도 했다. 또한 본부가 가지고 있던 수강인원 설정․조정 등의 권한을 설강과목의 해당 학과로 이양하면서 수강신청시 빚어지는 정원관련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을 펼쳤다. 그렇지만 매 학기마다 수강신청에 따른 문제점과 학생들의 불만의 소리가 계속되고 있어 안타까움과 함께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요구된다.